18모아(18moa)  
코인&주식
분류 코인

이더리움 코어 개발자 "이더리움 롤백, 불가능"

작성자 정보

컨텐츠 정보

본문

이더리움 코어 개발자 "이더리움 롤백, 불가능"

40333a62d6086964c4dff86266f1b628_1740384632_1339.jpg
 



22일(현지시각) 팀 베이코 이더리움 코어 개발자는 X를 통해 "이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라며 "과거 이더리움이 롤백을 진행한 더다오(THE DAO)사태와 현재 사태는 많은 차이점이 존재한다"라고 밝혔다.



그는 우선 이번 바이비트 해킹 사건이 프로토콜의 수정을 허용할 수 있는 규칙을 위반하지 않았다고 했다. 베이코는 "이번 사건은 이더리움 프로토콜 자체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이더리움 프로토콜 관점에서는 해당 트랜잭션을 네트워크의 다른 합법적 프로토콜과 구별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해커가 해킹 즉시 자금을 출금한 점도 지적했다. 그는 "더 다오 사건은 해킹된 자금이 묶여 버그를 수정하고, 커뮤니티의 대응이 가능했다"라며 "현재는 해커가 즉시 액세스 권한을 얻어 온체인으로 자금을 이체했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그는 롤백이 이더리움에 치명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베이코는 "이더리움 롤백은 다루기 힘든 수준의 파급효과를 불러올 것"이라며 "특히 전체 롤백은 더 나쁜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이더리움을 전체 롤백시 기존 정상 거래도 취소가 될 수 있다는 것. 따라서 거래소, 기관 투자자, 개인 투자자의 자금 흐름이 완전히 꼬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유가랩스 블록체인 부사장 역시 비슷한 의견을 밝혔다. Quit는 X를 통해 "이더리움은 롤백될 수 있다"라면서도 "롤백이 끼치는 영향은 해킹당한 15억 달러보다 큰 수준일 것"이러고 말했다. 이어서 "모든 주요 업체의 회계처리는 무너질 것"이라며 "수많은 부작용이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수다방



Corporate name: 18moa, Inc. The design and all content of this site are protected under copyright law and may not be replicated or misappropriated without authorization. (본 18모아 사이트의 디자인 및 모든 저작물은 법적 권리에 의해 보호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

18모아(18moa) All rights reserved.
알림 0